쇼핑몰 마케팅 자동화 하기 위한 방법 10가지

쇼핑몰 마케팅 자동화를 위한 10가지 방법

  1. 이메일 마케팅 자동화

    • 구매한 고객들에 대한 자동화된 이메일을 설정하여 세그먼트 별로 맞춤형 메시지를 보내세요.
  2. 사회광고 자동화

    •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의 광고 플랫폼에서 광고 일정을 미리 설정하고 자동화된 광고를 통해 시간을 절약하세요.
  3. 쇼핑 카트 유지 및 장바구니 유인

    • 장바구니에 상품을 담은 고객에게 자동 이메일을 보내고 할인 쿠폰이나 무료 배송 혜택을 제공하여 구매를 유도하세요.
  4. 고객 상담 챗봇 도입

    • 홈페이지에 챗봇을 도입하여 고객의 질문에 자동응답하고 상담을 지원하여 구매 전환율을 높이세요.
  5. 재마케팅

    • 방문한 고객에게 쿠키를 활용하여 웹사이트 내로 돌아오도록 알림을 보내고 관련 상품을 추천하세요.
  6. 자동화된 할인 및 프로모션

    • 기념일이나 이벤트와 관련된 할인 및 프로모션을 미리 계획하여 자동으로 게시하고 고객들에게 알리세요.
  7. 리뷰 및 평가 유도

    • 구매 후 자동으로 상품 평가 및 리뷰를 요청하여 인증된 구매자의 의견을 수집하고 마케팅에 활용하세요.
  8. 인플루언서 협찬 자동화

    • 인플루언서와의 협찬을 미리 계획하고 자동으로 협력 계약 및 홍보 활동을 관리하세요.
  9. 재구매율 향상을 위한 자동화

    • 일정 기간 후 자동으로 이메일을 발송하여 소비자들에게 재구매를 유도하는 프로세스를 구축하세요.
  10. 구매 경로 분석 및 개선

    • 고객들의 구매 경로를 분석하고 자동화된 플랫폼을 통해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여 구매 전환율을 높이세요.

비즈니스 성장을 위한 마케팅 전략(사례 포함)

비즈니스 성장을 위한 마케팅 전략(사례 포함)

마케팅 전략에서 가장 먼저 강조하는 부분이 바로 ‘온라인에서 자신의 비즈니스를 어떻게 보여줄 것인가’입니다. 일반적으로 웹사이트를 제작하여 자신의 비즈니스를 위한 완전한 디지털 공간을 확보합니다. 그리고 더 많은 리드, 웹 트래픽 및 새로운 고객을 확보하기 고민합니다. 이를 위해선 올바른 마케팅 전략을 사용하여 자신의 비즈니스 성장에 대한 전반적인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인플루언서 마케팅, 언론 홍보, 검색엔진 최적화에 이르기까지 비즈니스에서 의미 있는 성장을 이루기 위해 앞으로 어떤 유형의 마케팅에 집중해야 하는지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02. 타겟 고객 파악하기

어떤 타겟 고객에 도달해야 하는지 정확하게 파악하고 있다면 마케팅 전략을 선택하는 과정이 더욱 명확해집니다. 비즈니스를 통해 전달할 메시지와 활용할 플랫폼이 타겟 고객의 특성과 맞아야 하기 때문입니다. 잠재 고객을 파악하기 위해 연령, 성별, 지역, 선호도, 관심사 등과 같은 인구통계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 타겟 고객을 파악하는 과정에 있어 다양한 구매자 페르소나를 설정해 보거나 시장 세분화를 수행해 보세요.


여성 고객 페르소나에 맞는 자신의 타겟 고객 이미지 파악하기


03. 고객이 가진 문제 이해 및 가치 제안하기


효과적인 마케팅전략을 짜기 위해선 타겟 고객이 어떤 문제를 지속적으로 겪고 있는지 이해해야 합니다. 이러한 이해를 통해 자신의 제품, 장소, 가격 및 프로모션을 타겟 고객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조율할 수 있게 되며, 궁극적으로는 비즈니스를 확장할 수 있는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자신의 비즈니스에서 제공할 수 있는 가치 제안에 대해 확신이 생긴다면 본격적인 마케팅 단계로 넘어갈 수 있습니다.


04. 마케팅 채널 선택 및 예산 할당하기

자신의 비즈니스 잠재 고객이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곳은 어디인가요? 소셜 미디어에서 주로 시간을 보내고 있나요? 혹은 대체적으로 인쇄 출판물 또는 온라인 잡지를 구독하고 있나요? 잠재 고객이 주로 시간을 보내는 매체를 파악하면 자신의 마케팅 전략에 알맞는 마케팅 유형을 현명하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마케팅 캠페인을 진행하는 데 사용할 마케팅 도구를 선택하세요. 이 단계에서 각 채널과 KPI에 구체적인 예산을 할당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마케팅 계획 템플릿을 사용하면 이러한 과정을 문서화하여 간단하고 효과적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마케팅 전략 유형


05. 메시지, 콘텐츠, 실행 계획 결정하기


마케팅 전략의 마지막 단계는 원하는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한 콘텐츠를 작업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유튜브 플랫폼을 통해 타겟 고객에게 제품 기능에 대한 정보를 알려주려 한다면 동영상 캠페인을 통해 이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동영상을 통해 메시지를 전달하면 적절하고 의미 있는 방식으로 타겟 고객의 공감을 끌어낼 수 있습니다.

댓글